2023년 7월부터 알뜰교통카드 마일리지 혜택이 확대 시행됩니다. 정부 및 지자체가 대중교통과 도보, 자전거를 이용하는 시민들에게 마일리지 혜택을 확대는 제도입니다. 대중교통 요금 인상이 예고된 시점에서 시민들의 교통비 절감에 커다란 효과가 있을것으로 생각됩니다.
알뜰교통카드 마일리지
알뜰교통카드 마일리지는 정부와 지방자치단체가 전 국민을 대상으로 대중교통 이용객의 도보 및 자전거 이동 거리에 따라 마일리지 형태로 교통지원금을 지원해주고 카드사는 할인 혜택을 제공하는 상품을 말합니다. 간단히 설명드리면, 버스, 지하철 등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사람이 대중교통 탑승 전,후로 걷거나 자전거를 타면 그 이동 거리에 비례해 일정 비율 요금 혜택을 주는 것입니다.
알뜰교통카드의 혜택
알뜰교통카드를 사용하면 많은 혜택을 받을 수 있는데요. 정부와 지방자치단체는 최대 20%의 마일리지를 이용자에게 지급하고, 카드사가 약 10%의 추가할인을 제공해 카드이용자는 대중교통비를 30%이상 절감할 수 있는 있습니다. 단, 이용자는 만 19세이상으로, 한달에 15회 이상 대중교통을 이용해야만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대중교통 이용시 걷거나 자전거로 이동한 거리는 최대 800m를 인정해 줍니다.
알뜰교통카드 마일리지 사용방법
주요 카드사 중 본인에게 맞는 카드사를 선택 후 알뜰교통카드를 발급받은 뒤 ‘알뜰교통카드’어플을 다운로드받아 발급받은 카드를 등록해야 합니다. 마일리지를 지급받기 위해서는 집에서 출발 전 알뜰교통카드 애플리케이션에 접속해 화면 하단에 있는 버튼을 누른 뒤 도보 또는 자전거를 이용하여 출발 정류장까지 가면 됩니다. 이후 도착 정류장에서 하차 후 목적지에 도착해 다시 버튼을 누르면 자동으로 마일리지가 적립됩니다.
간단히 정리하면, 집에서 출발 전 알뜰교통카드 어플 키고 집에서 나와 버스 또는 지하철을 타러 갈때까지 걸은 거리, 버스나 지하철에서 내려서 도착지까지 걸은 거리를 합산해서 마일리지 혜택을 준다는 말입니다.
알뜰교통카드 마일리지 적립액
알뜰교통카드를 사용하면 마일리지가 적립됩니다. 단, 대중교통 이용금액 및 청년, 저소득층일 경우 적립액에 차이가 있는데요. 요금이 2,000원 미만이면 기본 250원, 청년 350원, 저소득층 700원이 적립되고, 2,000원이상 3,000원 미만인 경우 기본 350원, 청년 500원, 저소득층 900원이 적립되고, 3,000원 이상일때는 기본 450원, 청년 650원, 저소득층 1,100원이 적립됩니다. 또한, 미세먼지주의보 발령일이나 환경관련 기념일에는 모든 분들에게 2배의 마일리지를 적립해준다고 합니다.
알뜰교통카드 마일리지 적립액은 신용카드의 경우에는 대중교통비 청구 금액에서 차감이 되고, 체크카드는 알뜰교통카드와 연계된 계좌에 캐시백으로 입금됩니다. 마일리지 적립횟수 및 금액이 월 44회 최대 적립금 1만1000원~4만8000원에서, 월 60회 월 최대 적립금 1만5,000원~6만6000원으로 올랐습니다. 1년 기준으로 따져보면, 최대 적립금액이 79만2000원이나 될 수 있습니다. 절대 적은 금액이 아니죠.
알뜰교통카드는 주요 카드사에서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각 카드사별로 할인율에 따라 추가 할인 혜택이 있을 수 있으니 잘 비교해보시고 본인의 대중교통이용 상황에 맞는 카드사를 선택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